클라우드 소개
우리 동신대학교에서는 구성원(학생, 교직원)들 간에 소통을 강화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통합 계정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.
클라우드 통합 계정 관리 시스템은 양대 클라우드 서비스인 G Suite 과 Office 365를 학교 통합로그인(종합시스템) 접속을 통해서 하나의 계정으로 서로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.
무제한 용량이 제공되는 Gmail, Google Drive와 재학생과 재직 중인 교직원에게는 통합로그인을 통해 Microsoft Office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서비스 제공자 고유의 특징과 학교 구성원들의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느 한 쪽을 선택하지 않고 두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두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G Suite
G Suite는 Google Apps for Work의 새로운 이름이자 Google 클라우드 기반의 지능형 비즈니스 앱 제품군입니다.
Office와 같이 여러가지 앱을 하나로 묶어 만든 제품군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.
G Suite에는 Gmail, 문서, Keep, Meet 스프레드시트, Chat, 프리젠테이션, 캘린더, 설문지, 드라이브, 사이트 도구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Office 365
Microsoft(MS)에서 출시한 워드, 엑셀, 파워포인트등 다양한 오피스 문서를 언제 어디서나 읽고 편집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.
기존에 작업하던 문서를 클라우드 저장소인 '원드라이브'에 저장한 뒤 해당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접속하면 기존 PC환경과 동일하게 태블릿, 스마트폰 등에서도 문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.
(참조: https://terms.naver.com/entry.nhn?docId=2569977&cid=43667&categoryId=43667)